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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노베이션 아카데미는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 새로운 교육 시스템의 개발, 소프트웨어 개발자 생태계 활성화를 그 미션으로 대한민국 정부가 2019년에 설립한 재단입니다. 42 SEOUL은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재단의 첫번째 교육 프로그램으로, 혁신적인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목적으로 합니다. 42 SEOUL은 창의성(Creativity), 비판적 사고(Critical Thinking), 도전정신(Challenge), 융합(Convergence), 공감과 협업(Collaboration)의 5C 역량을 가진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합니다. 모든 사람은 자신만의 특별한 영역에 창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다른 4개의 역량을 키워 이미 가지고 있던 창의성으로 세상을 바꿀 수 있는 혁신적 인재를 양성하고자 합니다. 42 SEOUL가 추구하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교수없이 교육생들이 서로에게 배우는 혁신적인 교육방법 및 철학을 기반으로 하는 교육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이노베이션 아카데미와 42 SEOUL은 서울 강남구 개포동의 개포디지털혁신파크에, 42 SEOUL의 두번째 학습 공간인 2nd Planet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대륭서초타워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42 SEOUL에서 벌어지는 많은 일들의 단면, 그리고 유용한 학습 자료는 [42Place 블로그](https://42place.innovationacademy.kr/),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유튜브 채널](https://www.youtube.com/channel/UC5pBkQjap4TW-LJryKZQegQ), 그리고 [이노베이션 아카데미 Github](https://github.com/innovationacademy-kr/) 등 에서 찾아보실 수 있습니다.
  • 지원 자격은 교육 시작 시점 기준으로 민법상 성인 또는 교육 시작 년도 기준 고등학교 졸업 또는 졸업예정자 이상의 학력자면 누구나 가능합니다. 저희는 지원자들이 특정 배경, 교육 또는 학위를 가지고 있는 대신, 열정적이고 2년 간의 교육 프로그램에 헌신할 준비가 된 비전을 가진 사람이기를 기대합니다. 매년 반기별 약 250여 명 수준, 연 약 500여 명 수준으로 선발할 계획입니다. 그러나 이 인원은 공간, 이전 과정 교육생들의 수료 상황에 따라 달라질 수 있습니다. 온라인 테스트를 포함한 전형 과정은 현재의 역량을 확인하여 순위를 정해 선발하는 과정이 아니라 앞으로 힘든 과정의 학습을 따라할 수 있는지에 관한 최소한의 학습 역량과 의지를 확인하는 과정입니다. 온라인 테스트는 코딩을 전혀 안해보신 분들도 충분히 통과가 가능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온라인 테스트를 통과한 지원자는 본인 확인 및 신청조건 해당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체크인 기간에 반드시 참석해야 합니다. 체크인 미팅은 선착순으로 '등록' 마감되며, 자격 미달이나 신원이 불분명한 신청자는 교육 선발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교육과정 참석을 원하시는 분은 반드시 42 SEOUL 교육 일정에 따라 등록 메일로 발송되는 체크인 등록 안내에 따라 등록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체크인 기간에 본인 확인이 완료된 지원자는 한달간 진행되는 La Piscine 참가 신청자격이 부여됩니다. La Piscine 참가 신청 역시 선착순으로 마감됩니다. 선발 과정과 체크인 미팅, La Piscine 일정은 [42 SEOUL 홈페이지](https://42seoul.kr/)에 게시됩니다. La Piscine 참가 신청자는 추가적인 개인 정보와 에세이를 제출해야 합니다. 에세이는 소프트웨어를 배우려는 동기와 이전 경험 및 진로 계획 등을 작성하는 것입니다. 제출한 에세이의 내용은 평가에 반영되지 않지만, 에세이 작성이 부실한 지원자의 경우 온라인 테스트 통과 여부에 관계없이 교육 선발 대상자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본인 확인 및 에세이 제출을 완료한 지원자는 La Piscine(1개월 집중교육)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La Piscine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약 La Piscine 기간 1개월을 포함하여 총 2년간 본 과정에 참여하게 됩니다.
  • 기본 (공통) 프로젝트는 주로 C, CPP 언어를 사용하는 유닉스 개발 환경에서 진행됩니다. 커리큘럼의 공통 프로젝트 과정을 필수로 수행한 후, Web, System, Algorithm, 3D Graphics의 다양한 전문분야 프로젝트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전체 과정은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역량치를 받아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주어지는 프로젝트는 개인프로젝트, 팀프로젝트 등 다양한 형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교육 기간 중 일정 레벨에 도달한 교육생은 인턴십을 하며, 이 인턴십은 교육의 일부로 간주됩니다. 커리큘럼 및 운영 방식은 소프트웨어 산업 환경에 따라 바뀔 수 있습니다.
  • 모든 사람이 다르기 때문에 각자 자기 속도에 맞춰 학습할 수 있다고 믿고 있지만, 공공재인 교육기관의 운영 관점에서 정한 바는 다음과 같습니다. 교육의 시작은 온라인 테스트, 체크인 미팅을 거쳐 La Piscine 대상자를 선착순으로 1단계 선발하며, La Piscine 과정을 거쳐 최종 선발된 교육생은 2단계인 본 과정에 진입하게 됩니다. 또한 42 SEOUL에서 요구하는 필수 참석 이벤트에 반드시 참석하셔야 합니다. 2단계 진입에 성공하면 최장 23개월의 본 과정에 들어가며, 이 기간에는 인턴십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사람마다 관심 영역과 학습 속도가 달라서 빠르면 1년 안에도 모든 과정을 마칠 수 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경쟁을 유도하여 승리하는 사람을 가려내는 방식의 교육이 아닙니다. 교육생 개개인의 학습, 그리고 동료들과 협업을 통해 같이 성장하는 방식입니다.
  • 첫 단계인 La Piscine 기간은 주중 주말 휴일과 상관없이 거의 매일 등교를 해야합니다. 반드시 출석해야 하는 시험도 있지만, 전체 교육생들이 모여 동료 학습을 하기 위함입니다. 그 이후에도 거의 전일제 학습이 권장되며, 초기에는 그 보다 더 많은 학습 시간이 필요하다고 예상됩니다. 따라서 다른 일과 교육을 병행하기는 매우 힘들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전 La Piscine에서 학생들은 일주일에 평균 70시간 이상의 학습을 한 것으로 조사되었고, 42 SEOUL의 본과정 교육과정은 주당 60시간 이상 학습을 하는 것을 전제로 설계되었습니다. 2020년 현재 전세계적인 COVID-19 사태로 인하여 제한적으로 교육장이 열리며, 상황이 심각해지면 오프라인 교육장을 닫기도 합니다.
  • C 언어 프로그래밍과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개념을 기반으로 시작하여 스스로 운영체제, 그래픽 및 웹 프로그래밍 등을 공통과정에서 학습합니다. 이후에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객체지향 프로그래밍, 모바일 프로그래밍, 웹 보안, 리버스 엔지니어링, 커널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인공 지능, 3D 프로그래밍 등의 다양한 분야의 과제가 커리큘럼이 포함되어 있으며 선택 가능합니다. 지속적으로 새로운 영역이 포함될 것입니다.
  • 커리큘럼은 100개 이상의 개인, 그룹 프로젝트를 하는 방식으로 준비됩니다. 교육생은 각 프로젝트가 내포하고 있는 기술 요소들을 배우면서 역량을 배우며, 다음 프로젝트로 진행합니다. 점점 더 높은 단계의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다양한 전문성을 선택할 수 있기 때문에 독창적인 경험을 할 수 있습니다. 42 SEOUL은 특정 문제를 해결하는 스킬 혹은 도구를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주지 않습니다. 모든 것을 스스로, 동료와 함께 배우고, 주어진 도구들을 이용하여 문제를 해결하면서 역량을 키워나가게 됩니다. 교육생은 비판적 사고를 통해 지식을 탐구하고 팀원과 공유하며 협력하는데 익숙해지기 때문에 어려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역량을 점차 확보할 수 있습니다.
  • 교육생들이 재미와 동기를 유지하면서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에는 다양한 게임 요소를 담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생이 팀을 이루어 프로젝트를 완료하면 포인트를 얻습니다. 이 포인트로 레벨 업을 하고 다음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잠금을 해제할 수 있고 또한 다양한 기술을 습득하고 퀘스트와 업적을 완수할 수 있습니다. 교육생들은 서로간의 레벨을 보면서 현재 커리큘럼에서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 확인하고 서로 배울 수 있습니다.
  • 42 SEOUL의 목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기술을 배우는 방법을 배우고, 새로운 기술에 대한 호기심과 미래를 보는 안목을 가진 개발자를 양성하는 것입니다.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과정이 설계됩니다. 국내 소프트웨어 생태계의 모든 플레이어들과 긴밀한 협력 체제를 유지하며, 최신 기술을 습득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추가하고, 현장의 전문가와 함께하는 많은 이벤트, 멘토링을 진행합니다.
  • 42 SEOUL은 동료간 학습(peer-to-peer learning) 방식을 통해 교육생 스스로가 과제를 해결하고 서로간의 협업을 통해 학습하고 성장하는 교육 과정을 운영합니다. 다만, 학습환경이 작동하고 교육생들이 발전하고 있는지 확인하는 교육기획 및 운영팀 그리고 멘토단이 있습니다. 이 방식은 이제까지 여러분들이 진도를 나가고 시험보는 방식의 공부를 제외한, 여러 다양한 활동에서 경험하고 성장했던 방법으로서 스스로 배우고자 하는 것을 학습할 때 늘 사용하던 방식입니다. 지금은 인터넷에 얼마든지 좋은 자료와 소스코드가 있고, 질의 응답을 할 수 있는 사이트도 많이 있기 때문에 더 가능해졌습니다. 그리고도 부족한 부분은 최고수 개발자들이 상근 또는 비상근으로 여러분들의 학습을 측면에서 도와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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